본문 바로가기
경제 인사이트

기준금리 동결! FED, FOMC 에 대해서 같이 알아봐요

by 엄 도시 2024. 2. 2.
반응형

 

한국시간 2월 1일 (미국시간 기준 1월 31일) 연준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는 뉴스가 전해졌습니다. 이로써 지난해 부터 4회 연속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전세계 금융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준금리를 결정짓는 FOMC는 언제나 세간의 주목을 받습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015666i

 

"3월 금리인하 가능성 낮다"…파월발 얼음물에 시장 냉각 [Fed 워치]

"3월 금리인하 가능성 낮다"…파월발 얼음물에 시장 냉각 [Fed 워치], Fed, 기준금리 4회째 동결…연 5.25~5.5% 유지 파월 "3월 인하 가능성 낮아"…뉴욕증시 급락

www.hankyung.com

 

그렇다면 오늘은 이렇게 영향력이 크고, 중요한 ISSUE인 FOMC에 대해서 기준금리, 미국 중앙은행(FED)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FED ?

= Federal Reserve System (연방준비제도)

 

FED는 미국의 통화금융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제도를 지칭합니다. 즉, 한국의 중앙은행처럼 미국의 중앙은행제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국은 미합중국, USA(United States of America) 라고 불리는 만큼 연방제 공화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식으로 보면 각 연방(states)을 대표하는 중앙은행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뉴스, SNS상에서는 부르기 쉽게 줄여서 "연준" 혹은 "FED"라고 쉽게 부르기도 합니다.

 

연준은 미국 전역을 12개의 연방준비구로 나눠 각 지구에 하나의 연방준비은행 두어 관리합니다. 이렇게 연방준비은행을 관리하는 연방준비제도 안에는 주요기관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있습니다.

FRB(Fedral Reserve Board) 연방준비제도위원회는 각 연방은행의 운영에 대한 관리 및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의결된 통화금융정책을 직접적으로 수행합니다. 워싱턴에 위치한 연방준비제도위원회(FRB)를 통해 각 지역구의 은행을 관리합니다. 은행을 관리한다라고만 하였지만, 금리, 연방준비권 발행, 회수 등 전세계 금융여파를 담당하는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이 임명하는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그중 1명을 대통령이 임기 4년의 의장에 임명합니다. 임기는 14년(2년에 1명씩 교체, 재임불가)이지만 의장과 부의장의 임기는 4년이며 연임이 가능합니다. 현재 미국 연방준비제도위원회 의장은 제롬 파월(Jerome Powell)로 전세계 경제 대통령이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유명하고 영향력이 막강합니다.

제롬 파월

 

FOMC ?
= Federal Open Market Committe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또다른 핵심기관인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연방준비제도위원회(FRB)산하에서 공개시장조작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합니다. 즉 FOMC는 시장에 대해서 분석하고 정책보고서를 발표합니다. 이를 통해 연방준비제도위원회의 금융정책을 제시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FRB가 적절한 정책을 펼 수 있도록 시장을 분석하고 정책가이드를 도와주는 기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OMC위원회는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이중 7명은 FRB위원회 이사이며 5명은 각 지역 연방은행의 총재가 담당합니다. FOMC의 의장은 FRB의장이 겸임하며, 부의장은 뉴욕연방은행 총재가 맡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롬 파월(Jerome Powell)은 FRB, FOMC 두 기관의 의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기관을 굳이 구분할 필요없이 하나의 기구로 봐도 무방하며 전체를 FED로 묶음지어 생각하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FED의 의사결정 체계를 통한 기준금리의 여파가 중요한 것이지 FED, FRB, FOMC의 구조나 업무분담 등을 정확히 알필요는 없기 때문이에요.

 

FOMC는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 향방을 발표하는데요 아래는 한국시간 2월 1일 발표된 FOMC 성명서 입니다. 

최근 지표를 보면 경제 활동이 견고한 속도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자리 증가는 작년 초부터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실업률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지난 1년 동안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과 인플레이션을 2% 비율로 달성하려고 합니다. 위원회는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에 대한 위험이 더 나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경제 전망은 불확실하며 위원회는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해 위원회는 연방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5-1/4~5-1/2%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연방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 조정을 고려할 때 위원회는 들어오는 데이터, 발전하는 전망 및 위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적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더 큰 확신을 얻을 때까지 목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또한 위원회는 이전에 발표한 계획에 설명된 대로 국채, 기관채,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의 보유를 계속해서 줄일 것입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통화정책의 적절한 입장을 평가하면서 위원회는 들어오는 정보가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위원회의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위험이 발생할 경우 적절하게 통화 정책의 입장을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위원회의 평가에서는 노동 시장 상황, 인플레이션 압력 및 인플레이션 기대치, 금융 및 국제 발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광범위한 정보를 고려할 것입니다.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240131a.htm

 

Federal Reserve issues FOMC statement

Recent indicators suggest that economic activity has been expanding at a solid pace. Job gains have moderated since early last year but remain strong, and the

www.federalreserve.gov

(원문 링크)

 

위처럼 연준은 현재 경제지표들을 보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금리수준을 맞추기 위해 각 위원회 인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반응형